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맵툴(추가포트폴리오준비)

[맵툴] 11일차?

 

그동안 어설프게 토익공부를 했고, 결과도 안좋은지라... 시간도까먹고 하던것도 못했고 참 안타까웠으나,
하던걸 계속 이어해야한다는 생각에 다시 프로그래밍을 하였다.
오늘도 작업시간은 짧았지만 나름 진전이 보였기에 기분은 나쁘지않다.


최초의 화면, 일단 텍스쳐는 배제시켰고, 임시의 조명을 달았다.
메뉴에서 텍스쳐를 선택하면 텍스쳐가 저장되는 방식으로다가 담을 예정이기때문이다.

이제부터 와이어프레임으로 보겠다.
새로만들기 크기 35x35사이즈의 plane을 생성하고, 정점을 누르면 정점수정이 된다.
다음목표로는 브러쉬 형태를 삼아서 높이를 조율하는 방법으로 수정될것이다.
그동안 문제점이었던 화면 사이즈를 수정하였을 때 픽킹도 화면사이즈에 변화되어 수정이 되어야했다.
이부분에 대해서 아쉽지만, 디바이스 리셋을 하였을 시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관련문제를 알아본결과 파라미터의 문제라고 결과가 나왔으나, 오랜고민끝에 다른방법을 고안
사이즈변경 -> 관련 정보 수집 ->디바이스연결된 모든 개체들 릴리즈 -> 디바이스 생성 -> 수집되었던 정보를 토대로 개체들은 정보를 읽고 재배치 

어떻게 보면 임시방편일 수도 있다. 다만 퍼포먼스에는 크게 문제는 없었기에 이 방법을 안고 가야겠다.

위는 지형의 크기, 그리고 각정점마다의 높이값을 기록된 관련 정보 수집단계에서 만들어진 파일이다.


맵을 꾸리는데 있어서 하나하나 일일히 맵을 만드는것도 좋지만, 하이트맵 자체를 읽고 수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서 .bmp 높이맵을 읽고 출력하는 메뉴도 필요하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된다. 물론 plane에서의 높이 수정도 가능하다.



각각의 높이정보가 저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글을 작성하면서 바로 추가 해야할것은 높이맵그림파일을 읽고 나타내는것도 있지만,
위의 데이터파일도 읽고 쓰기 기능을 조금 더 보강해야한다는 것이다.

브러쉬가 추가되어 브러쉬 영역에 찍어주면 높이가 괜찮게 변하는 것 필요,
텍스쳐에 대해서 추가하는 것도 필요, (이 부분에서 내가 아는 텍스쳐기법에서 추가적으로 알아볼만한 요소가 있길..)
조명에 대해서 추가,

LOD에 대해서 추가.(걱정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오브젝트(메쉬)에 대해서 추가

셰이더 개념 알고 적용하기 ( 이 부분이 궁극적목표다.ㅠㅠ)


데이터파일은 지금 크기 , 높이정보 만 있지만 차후에 메쉬배치될 곳, 텍스쳐, 조명위치, 뭐 등등등이 추가되면 그때서야 비로소 툴이 될것이라 믿고싶다. ㅠㅠ